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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심리상담사] 아동이상심리학- 비행상담
V. 문제유형에 따른 이해와 상담
2. 비행상담
1. 비행
1) 비행과 비행청소년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상담과정
(1) 비행의 정의는 공동의 가치를 위배하거나 위험이 예측되는 행위로 자신과 타인의 안전과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이다.
예) 거짓말, 폭력, 약물, 중도탈락, 가출, 도벽, 성비행 등이다.
(2) 비행청소년 상담은 법률적, 관습적 가치규범을 어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적응력을 향상시킨다. 청소년 시기의 자의식,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하며 비행 원인에 따라 전문적인 이해와 해결을 한다. 청소년 비행문제의 상담과 예방을 통해 바람직한 의사결정력 배양 등을 목적으로 하는 상담이다.
(3) 비행 청소년의 개인적, 환경적 특성
- 청소년 비행에 대해 정신분석적 관점, 인지이론적 관점, 사회학습이론, 아노미이론, 사회통제이론, 하위문화이론이 있다.
개인적 특성 | 환경적 특성 |
- 제한된 인지능력 - 미흡한 조망능력 (애매한 상황, 위협적으로 해석) - 쾌락원리에 지배됨(충동성) - 낮은 자아존중감 - 지지적 대인관계 형성능력 부족 (부모, 친구관계 등) - 내적 긴장감(분노와 과민) | -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부족 (규칙의 내면화 부족) - 가족 구성원과의 관계의 갈등 (허용적, 방임적, 강압적 등) - 소원한 가족 관계(질적인 면) - 부모의 낮은 자존감 - 가정불화 및 학대 - 반사회적 또래집단의 영향 - 비행에 대해 허용적인 지역사회 |
(4) 비행청소년에 대한 바람직한 자세
① 부모의 자세
-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 진심으로 믿어주기(결과가 아닌 과정에 초점을 두고 노력에 대해 인정하기)
- 기다려주기(올바른 방법으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기다려주기)
- 함께하기(함께 고민하고 노력하는 자세로 임하기)
- 모범보이기(자신의 문제와 청소년의 문제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솔직하며 실수를 인정하고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찾는 등)
- 문제행동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기(청소년이 지킬 수 있을 정도의 합의된 수준에서의 명확한 규칙준수 등)
② 비행 상담의 일반지침
- 비행에 대한 자신의 모습을 점검한다. 자신의 욕구에 대한 일치되고 바람직한 해결방법인지 점검한다.
- 심리적·환경적 이유를 탐색한다. 공동체의 규칙과 대화기술, 갈등해결 기술 등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도록 훈련한다. 유혹을 거절하기 위한 자기주장, 자기통제 훈련을 한다. 또래상담자 운영이 효과적이다.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생산적 방법을 개발한다.
- 구체적 문제해결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정보제공과 교육, 의사소통, 유희적인 면의 도움이 필요하다.
- 지역사회와 가족 모두가 이해받고 지지받도록 도움 받는다.
(5) 비행 상담의 유의점
- 비행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 인식은 융통적인 언어의 사용과 개방성, 침착성, 솔직성이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 대처 단어를 사용할 수도 있다.
- 내담자의 비행에 대한 교육은 내담자가 비행에 대해 모르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하다.
-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과 연계는 상담자의 한계를 넘어설 때 사법기관,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 회피적이지 않고 해결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내담자 책임감을 강조, 올바른 적응을 위해 지지적이어야 한다. 내담자의 회피적인 태도처리는 내담자가 가해자이건, 피해자이건 존중하며 회피와 방어적인 태도로 상담의 주제를 피하는 것에 대처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가해자인 내담자가 자신의 비행에 대해 인정하지 않거나 오히려 반동적인 태도로 상담자를 공격하는 모습 등 스스로를 방어할 수도 있다. 이런 내담자의 경우, 문제에 대해 인정하는 것이 상담의 목표가 될 수 있다.
피해자인 내담자가 오히려 가해자를 보호하거나 두둔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면의 감정과 생각을 파악하고 내담자 입장을 존중하며 상담에 임해야 한다.
(6) 비행상담 과정
초기 : 문제행동, 일탈행동 | --> | 중기 | --> | 후기 : 재활 |
- 신뢰관계(비밀보장) - 상담안내 - 문제파악 (심리검사, 문제합의) - 상담목표 확인 - 상담의 구조화 (시간, 장소, 목표 등) | - 문제해결(감정과 생각) - 교육(필요한 경우) - 기관연결(필요한 경우) - 비행에 대한 감정 다루기 - 왜곡된 생각 다루기 | - 종결감정 다루기 - 사후관리: 문제해결검토(재발방지) |
2) 청소년 비행의 유형별 상담
(1) 학교폭력
①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와 이해
- 학교폭력의 실태로 절반이상의 학생들이 학교폭력을 경험하였고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며 반복적, 집단적으로 피해를 보는 상황이(왕따) 벌어지기도 한다.
- 미디어의 영향으로 성에 대해서는 비교적 억압적이고 터부적인 반면, 폭력에 대해 정당하다고 미화되거나 강함으로 인식되어 생각하기도 한다.
- 좌절공격이론이라고 하여 학교에서 청소년의 좌절심리로 인해 공격성향이 높아진다는 이론이 있다. 지속적인 좌절과 획일적인 평가에서 성적이 낮은 아동의 좌절감이 학교폭력 안에서 자신의 사회적 인정과 우월성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는 이론이다.
- 부모의 거부적, 통제적, 모순적, 비 일관적, 폭력적 태도는 민주적, 안정적 양육태도에 비해 비행을 조장한다고 보고 있다.
- 가족의 미숙한 도덕성과 가족안의 불화도 아동기 도덕성의 획득시기에 부모의 도덕성을 받아들이고 내면화하는데 부족함을 줄 수 있다.
② 폭력유형에 따른 대처방안
- 일회성 폭력과 지속적 폭력인지에 따라 반복의 가능성이 있는지와 가해자를 확인하여 폭력을 예방한다.
- 여러 명의 가해자가 있는 경우, 문제해결이 되지 못한 이유를 밝히고 이에 따라 해결하도록 한다.(약자로 낙인찍힐 위험, 보복의 두려움, 집단따돌림에 대한 두려움, 협박에 대해 폭력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등)
- 폭력서클과 연관된 경우 특히나 보복에 주의 한다. 특히 보복의 심각성과 등하교 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 집단 따돌림의 경우, 사소한 오해인지 피해자의 특이한 행동인지(튀는 외모, 방어적이지 못하거나 과하게 방어적인 태도 등)에 따라 합리적인 방법(오해해결, 의사소통능력 등)으로 해결해 간다.
③ 상담방법
- 개인상담에서 비행집단이 아닌 건전한 집단과 어울리고 문화를 즐기며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여가, 비행의 심각성에 대해 교육, 상담한다.
- 상황인식과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있다.(반사회적인 성향이나 심리적 갈등, 자기중심적인 사고 등)
- 신경증적이고 정신병적인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심리적 검사, 약물과 지속적인 상담으로 분노조절기술, 행동조절기술, 대인관계기술 등 의학적이고 심리학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 성적위주의 교과과정으로 자기 패배적 공격성을 갖게 하는 좌절감, 불안, 우울에 대해 스스로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히 대처하도록 상담한다. 폭력을 통해 우월성을 과시하는 것은 에너지 소모적인 태도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 비행에 대한 대처와 거부에 대해 교육, 상담한다.
3) 중도탈락
① 중도탈락의 이해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학교를 졸업하기 전 학업을 중단하는 중도탈락은 청소년기 사회적 위치에서 보면 사회일탈 현상이다.
- 중도탈락의 원인 또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낮은 학업 성취와 자존감 그리고 학교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일탈행동(가출, 임신, 폭력 등)이 있다.
- 정서적, 경제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하고 가족의 기능이 부족하여 자녀의 교육에 대한 지지가 부족한 경우도 영향을 미친다.(학대와 방임, 관계의 갈등, 교육적·도덕적 모델링의 부족 등)
- 자발적 탈락(입시위주의 경쟁적이고 엄격하며 획일적인 교육이 싫은 경우), 비자발적인 탈락(출석률이 낮거나 비행이 있는 경우)이 있다.
② 중도탈락 청소년을 위한 상담
- 중도탈락의 원인(자기조절, 비행문제 해결 등)을 발견하고 해결한다.
- 중도탈락 가능성이 높은 청소년을 선발하여 상담, 관리한다. 또래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거나 학교적응을 돕도록 한다.
- 학교복귀 후 적응을 돕는다.
4) 가출
① 가출에 대한 이해
- 가출의 정의는 자신의 환경에 대한 불만이나 갈등에 대한 반발로 집이나 양육기관을 이탈하여 돌아오지 않는 행동이다. 가족과의 갈등, 문제해결 목적인 경우가 많아서 부모의 협조가 특히 필요하다.
- 첫 가출보다 두 번째 가출은 시간이 길어지고 만성가출로 진행될 수 있다. 비행을 경험할 확률이 높아진다.
-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교시기에 가출이 시작되고 또래와 함께 가출하거나 학업, 어려움 등에 대해 포기, 회피하고 가출 후 일시적인 해방감과 안도감에서 점차 불안감이 높아진다.
② 가출 청소년을 위한 상담
- 가출충동에 대해 이해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 가출동기가 되는 문제에 대한 이해와 대안적 방법을 통해 회피하지 않고 합리적이고 적응적으로 해결하도록 돕는다.
- 삶의 목표를 존중하며 탐색한다. 삶의 목표를 점진적이고 구체적으로 성취하도록 돕는다.
- 도움과 쉼터, 직업, 상담, 학업 등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5) 중독 (흡연)
(1) 흡연
① 흡연(니코틴 중독)에 대한 이해
여기서는 가장 흔한 청소년의 약물중독인 흡연에 대해서 다룬다. 최초 흡연율은 초 6학년이고, 중3에서 고1사이에 가장 많이 시작하며 현재는 남자 고등학생이 60%이상의 흡연율, 전체청소년의 흡연율을 9.6%(여성가족부, 2010)를 보인다.
소극적인 성격과 용돈이 넉넉할수록,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과 친구와 가족이 흡연하는 환경인 경우 흡연율이 높다.
담배에는 타르, 일산화탄소, 니코틴 같은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있다. 담배에 대해 스트레스 해소와 살이 빠진다는 통념이 있다. 하지만 일시적이고 내성과 금단현상을 가져온다. 또한, 흡연은 암과 호흡기질환, 발기부전, 심혈과진환, 학습능력의 저하, 피부노화, 입 냄새 등의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올바르지 못하다.
② 약물중독 단계
1단계 사용 : 약물로 인한 감정변화의 경험
2단계 오용 : 약물로 인한 감정변화의 추구
3단계 남용 : 약물로 인한 파괴적인 감정, 신체, 사회적 어려움 경험(두통, 구토, 불면, 짜증 등)
4단계 중독 : 약물로 인한 파괴적 감정에 머물러 의존
③ 청소년이 흡연을 하는 이유
단순한 호기심, 스트레스 해소, 성차별에 대한 불만 또는 또래집단, 가족환경과 매체의 영향과 멋있고 어른스러워 보이기 위해서 담배를 피움
④ 예방과 치료를 위한 프로그램
- 담배를 피우는 또래관계 거절하기 : 금단을 주변에 알리고 담배권유를 거절하는 등 단호히 직접적으로 말하고 거부하는 것을 주저할 필요가 없다. 위협을 느낄 상황을 피하고 약물이 해롭다고 생각하고 대안적인 행동을 하라.
- 불안과 스트레스 감소하기 : 청소년기의 불안과 외로움으로 약물을 하는 경우가 많다. 대인관계에 대한 새로운 방법과 스트레스 해소와 이완에 대한 방법을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 대인관계와 개인의 의사결정하기 : 자신과 타인과의 상호의사소통에 대해 느낌과 반대되는 의견도 표현하고 칭찬하는 기술을 배운다. 의사결정에 있어서 상황이해에 따른 현실적이고 점진적인 문제해결방법을 기른다.
- 실질적인 정보교육을 한다.
- 구체적으로 대안행동 목록(껌, 물 마시기, 심호흡, 커피 등)을 작성, 실행한다.
- 의료적인 도움으로 니코틴 껌이나 패치를 사용하여 점진적으로 니코틴의 양을 줄여 니코틴 차단에 따른 금단증상을 줄여나간다.
⑤ 치료이론에 따른 상담기법
- 정신분석적 과거의 무의식적인 동기와 갈등(반항, 연민, 두려움, 의존 등)을 찾아본다.
- 인지 행동치료로 혐오치료, 이완치료, 자기주장 훈련, 일과기록, 비합리적 사고 찾기
⑥ 약물을 끊는 재활단계
1단계 약물에 대한 재활감정의 변화 : 변화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끊는 시도를 할 의사가 생김
2단계 약물에 대한 재활 결심 : 변화를 위해 생각하고 필요한 노력에 대해 생각함
3단계 재활에 대한 준비 : 15~30일 정도 이내에 시도할 생각을 함
4단계 재활실행 : 실제로 약물을 중단하기 위한 노력을 함, 약물이 중지되고 심리적으로 취약한 상태. 주변 사람들의 많은 격려가 필요함
5단계 재활유지 : 최소 6개월 이상 약물을 끊은 상태로 언제든 재발할 위험 속에서 노력함
6) 도벽
① 정서적 불안정과 인격 발달의 미성숙 등 심리적 원인행동으로 옮겨진 현상이고 왜곡된 자기내적 외적표현이다.
② 상담 과정에서 지켜야 할 사항
- 도벽의 원인을 찾는다. (외로움, 자존감, 인정, 스트레스 해소방안 등)
- 가족 구성원, 학급 구성원들의 생활 자세가 중요하다.
- 소유 개념을 이해시키고 가르친다. (적절한 용돈과 소비, 저축 등)
- 부모와 교사의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다. (노력과 과정을 인정함)
7) 자살
(1) 청소년기 자살의 특징
① 청소년기의 특징과 자살충동
청소년기는 신체적인 급성장과 제2차 성징이 출현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출현과 함께 아동기에서 벗어나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해야 하는 등 많은 발달과업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 이 과정에서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많은 갈등과 불안, 좌절을 경험하게 되어 충동적으로 자살을 감행할 가능성이 높다.
② 청소년기의 자살행동 특징
- 자살시도가 죽음으로 연결될 확률은 성인이 높지만, 자살 시도율이 가장 높은 시기는 청소년기이다.
- 자신의 분명한 동기가 있다.
- 조언이나 언쟁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개방적인 태도로 자살에 대해 이야기한다.
- 남을 조정하려는 의도나 자신에게 부당하게 대하는 사람들에 대한 보복으로 자살시도와 자살을 하기도 한다.
- 충동성이 강해 순간적으로 발생한다. 자살 시도 위험이 있는 청소년의 경우, 홀로 있지 않게 하고 멀리 있지 않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선망했던 연예인과 또래집단과의 동일시로 인해 모방, 동반자살로 이어진다.
- 추락, 투신으로 인한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다.
용이한 수단으로 인한 자살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죽음을 통해 자신을 보호, 회피하려고 한다.
자살에 대해 해결책이라 안도하기도 하고 불안해하며 혼란스러워 함을 유의해야 한다.
③ 청소년 자살위기 상담의 유의점
- 자살에 대한 절망, 희망 상실, 분노 감정에 대한 인식과 표현하도록 한다.
특히, 청소년의 침묵에 대한 인정과 인내가 필요하다. 충동성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조심스럽기는 하나, 자살의 내적인 의미와 현실을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자살 신호와 자살 준비의 위험 정도 구체적 확인(질문)한다.
“선생님이 물어 보고 싶은 말이 있는데 대답해주겠니?”
“00야, 혹시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진 않니?”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 자살서약서, 자살하지 않겠다는 감정 표현을 하도록 한다.
“어떤 일이 일어나도, 나는 자살하지 않을 것이다.”
- 강점과 자원을 탐색하여 희망과 대안을 찾아본다. 특히 관심사를 통해 찾아본다.
- 비밀 약속이 아닌 도움을 약속하라.
자살의 경우, 비밀보장의 예외원칙으로 내담자와 타인에 해를 끼치는 경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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