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아동발달-발달의 의미와 특성

김정출 2016. 6. 13. 13:49

[아동심리상담사] 아동발달-발달의 의미와 특성

Ⅱ. 아동발달

1. 발달의 의미와 특성


1. 아동발달의 의미와 특성

1) 아동발달 개요

- 20세기 초 공교육의 시작으로 어떠한 교육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아이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신체 성장, 영양에 대한 이해, 아이들의 불안과 행동문제를 다루고자 하는 사회적 압력에 의해 아동발달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 각 학자의 발달단계 구분

에릭슨

프로이드

피아제

유아기(생후~1세)

구강기(생후~1세)

아동기~사춘기

감각운동기(~2세)

초기아동기(1~3세)

항문기(1~3세)

전조작기(2~7세)

유아기(4~5세)

남근기(3~6세)

학령기(6~11세)

잠복기(6~12세)

구체적조작기(7~12세)

청소년기(12~20세)

생식기(12세~)

청소년기

형식적조작기(12세~)

성인초기(20~24세)

성인기

성인기(25~65세)

중년기

노년기(65세~)

노년기

2) 아동발달의 의미

① 아동기는 경험을 통해 많은 정서, 사회, 인지적으로 발달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인간의 초기경험은 신체와 정서, 사회적 발달 등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아동기 우울증은 주변 탐색을 할 수 있는 심리적 에너지가 부족하게 하여 많은 발달의 기회를 놓치게 한다.

② 아동의 초기 경험은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아동의 현재 상황, 성인과 사회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아동발달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③ 아동의 발달은 성인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연령에 따라 각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성취하도록 되어 있고 그 단계는 다른 단계로의 이행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태아기의 어머니의 정서와 영양, 육아지식이 유아기의 안정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또 다른 예로, 청소년기의 교우관계와 학업이 성인기의 사회생활과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다.

3) 아동발달의 특성

(1) 발달 영역

인간의 항상성과 변화에 대한 광범위하고 학제적인 연구를 조직화하기 위해 발달을 신체, 인지, 정서 및 사회성의 영역으로 구분한다. 각각의 영역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므로, 통합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발달의 영역

신체

신체의 크기, 비율, 외모, 신체 체계의 기능 및 지각적·운동적 능력의 변화

정서·사회

정서적 의사소통,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 사회적 대인관계 기술, 도덕적 추론과 행동의 변화

인지

주의, 기억, 학습과 문제해결, 언어 등의 변화

(2) 발달 시기

아동의 발달을 영역별로 구분하고 통합하는 것도 중요하다. 각 영역에는 변화 및 새로운 능력과 사회적 경험이 있다.

발달의 시기

태아기

(착상~출생)

9~10개월(40주)의 기간. 단일세포가 아기로 생존 가능한 기능을 가지는 시기

신생아기와

걸음마기

(출생 후 2년)

영유아

신체와 두뇌의 극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시기로 언어를 시작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음. 첫 1년은 영아기, 두 번째 해는 걸음마기, 자율성의 특징으로 독립적인 단계

유아기

(2~6세)

더 큰 자율성을 획득, 자기 통제적이며 자기만족적, 놀이가 가장 활발히 일어남. 사고와 언어 확장 및 또래관계를 수립

아동중기

(6~11세)

개선된 운동능력, 조직적 게임의 참여, 논리적 사고과정, 자기이해와 도덕성 증진, 친구들과의 우정 증진

청소년기

(11~18세)

아동에서 성인으로 준비하는 과도기, 성적 성숙, 입시와 직업 같은 진로준비. 개인의 가치와 목표를 설정하기 시작

(3) 아동발달의 원리

생물학적 발달 원리는 발달의 일관성 원리를 가진다.

①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진행방향

둔부

-->

미부

상부

-->

하부

중심부위

-->

말초부위

전체운동

-->

특수운동

② 발달은 연속적 과정으로 이루어지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 아동발달은 계속적이고 점진적으로 변화한다.

③ 특정한 시기(민감기)에 일반적인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④ 발달과업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 시기에 따른 특정 발달과업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른 발달단계로의 이행에 어려움을 갖게도 된다.

예) 청소년기의 학습능력은 성인기의 준비인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아동의 언어발달은 신체(청각, 구강)와 감정과 생각 그리고 상황 등이 함께 작용한다.

⑤ 아동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가 상호간에 관련되어 있다.

- 충분한 영양과 이해적이고 촉진적인 가정환경은 아동의 신체, 정서·사회, 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⑥ 개인차가 존재하고 후기로 갈수록 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다.